티스토리 뷰

대한민국 국민들 대부분이 커피를 많이 마시고 있고 저도 하루에 서너잔의 커피를 마시고 있는데 요즘들어 낮에 커피를 조금 많이 마시고나면 저녁에 잠이 잘 오지 않는데요?

 

여러분은 어떠세요? 오늘은 저와 비슷한 증상을 겪고 있는 우리 이웃님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자료를 정리해서 공유합니다.

 

커피-대표적인-효과-부작용-정보
커피-대표적인-효과-부작용-정보

 

 커피의 대표적인 효과 7가지

 

 

심혈관 질환 및 염증을 예방 치료합니다

커피는 항산화 성분이 많아서 암, 심혈관 질환, 염증 등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커피는 미국인들이 섭취하는 항산화 성분 가운데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커피는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낮춰줍니다.

커피에 든 각종 파이토케미컬과 인슐린에 대한 감수성을 높이는 성분 등 덕분으로 추정됩니다. 커피를 하루에 한 잔 마실 때마다 제2형 당뇨병 발생 위험이 6% 감소한다고 합니다.

 

커피는 심장 건강을 돕습니다.

커피를 하루 한 잔 이상 마시면 심부전 위험을 60%나 줄일 수 있고, 심장병 진단을 받지 않은 사람에게도 심장병과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MRI 검사에서도 커피를 마시는 사람이 정기적으로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심장이 더 건강하고 잘 기능한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커피는 뇌 건강을 증진시킵니다.

커피를 마시면 대뇌피질 전반에 작용하여 사고력을 높이고 의식을 맑게 해줍니다. 커피를 즐겨 마시는 것이 치매와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의 위험을 낮추는 것과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결과도 나왔습니다.

 

커피는 간을 보호합니다.

커피 섭취는 간암이나 간경변증 위험을 낮추는 것과 연관성이 있습니다. 이들 커피 성분 가운데 특히 주목되는 것은 폴리페놀 성분으로 관절염이나 여러 종류의 암, 심혈관질환과 연관성이 있는 염증을 퇴치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커피는 기분을 좋게 해줍니다.

커피를 마시면 우울증 위험이 거의 1/3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커피의 항염증 특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커피에 든 일부 항우울 성분이 신체의 염증 수준을 낮춰 우울증을 완화한다는 것입니다. 커피엔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파이토케미컬도 들어 있습니다.

 

장내 유익균은 뇌에 작용해 기분을 좋게 하는 다른 화합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커피는 운동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운동 전에 커피를 마시면 혈액 순환, 지구력, 근력이 좋아지고 통증이 감소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운동하기 30분 전에 커피를 마시면 특히 지방 연소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커피-효과-부작용
커피-효과-부작용

 

 커피의 대표적인 부작용 6가지

 

 

커피는 숙면을 방해합니다

카페인이 중추신경을 자극하는데 카페인의 혈중농도가 절반으로 줄어드는 반감기는 대개 4시간입니다. 취침 시간 6시간 전 이후에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게 좋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커피는 피로를 증가시킵니다

피로가 쌓인 경우 피로를 더욱 가중시킵니다. 카페인은 임시적으로 기분과 에너지를 높여주지만, 그 효과가 사라지면 피로와 무기력감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커피는 위장 장애를 유발합니다

위산분비를 촉진하여 위산이 식도에 역류하거나 속쓰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나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커피는 심장 및 혈관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심장 및 혈관에 자극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혈압과 심박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이는 고혈압이나 심장병이 있는 사람들에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으므로, 고지혈증이나 동맥경화증이 있는 사람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커피는 탈수 현상을 초래합니다

카페인은 콩팥에 작용하여 소변량을 늘려 탈수현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목소리를 잠기게 하고, 불안, 흥분과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커피를 마실 때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는 불임, 조산, 태아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하루에 커피 3잔 이상 마시면 여성은 임신이 잘 안될 수 있고 임신한 여성은 조산의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임신 중이거나 임신을 계획하는 여성은 커피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을 맺으며

 

 

커피의 효과와 부작용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커피를 적당히 마시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료지만, 과다하게 마시면 몸에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커피의 하루 권장량은 성인의 경우 400mg, 임산부 300mg, 청소년의 경우 1kg당 2.5mg이라고 합니다. 커피를 마실 때에는 첨가물이 없는 블랙커피가 좋으며, 충분한 수분 섭취와 칼슘 보충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커피의 대표적인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커피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밀접하게 관련된 음료입니다.

 

커피를 즐겨 마시는 사람들은 커피의 효과와 부작용을 잘 알고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커피를 통해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 되세요!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2023.02.11 - [생활정보] - 외신, 한국 '얼죽아(Eoljukah)' 집중조명 : 해외가 주목한 한국인의 '아아' 사랑

 

외신, 한국 '얼죽아(Eoljukah)' 집중조명 : 해외가 주목한 한국인의 '아아' 사랑

해외 주요 외신이 한국의 '얼죽아(Eoljukah)', 즉 얼어 죽더라도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마시는 문화를 언급하며 한국인의 '아아 (아이스 아메리카노)' 사랑을 집중 조명했다. 10일(현지시간) 해외 주

informsource.tistory.com

2023.02.04 - [생활정보] - 우유 넣은 커피 '라떼'의 놀라운 효과 정보

 

우유 넣은 커피 '라떼'의 놀라운 효과 정보

커피에 우유를 넣으면 일반 커피보다 항염 효과가 2배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덴마크 코펜하겐대 연구팀은 지난달 30일 '농업 및 식품화학 저널(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을 통

informsource.tistory.com